교회”의 잘못된 모습을 바로잡길 원한다. 필자 역시 한국교회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다. 한국교회에는 헌금 사용의 문제점, 목회자의 자질 문제, 이단의 문제, 그리고 타종교를 배척하고 비하하는 지도층 특유의 자기중심적인 사고 등등이 있다. 한국 사람의 대다수가 기독교인이 아니다. 한국에는
현황과 문제점
1. 가치 교육
알버트 슈바이쳐는 그의 저서 〈문명과 윤리〉에서 현대문명의 위기를 진단했다. 고범서, 「가치관연구」, 서울: 나남출판사, 1992, p,165
현대문명은 심각한 위기를 통과하고 있는 중인데 이것의 원인은 전쟁이나 그 어떤 강하고 잔인한 외부적인 수단에서
기독교인, 기독교 단체들이 보다 조직적으로 자선·구제사업을 행하였으나 이런 식의 구제사업은 산업화라는 커다란 사회적 변화의 부정적 산물인 빈곤문제와 심리·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해결에는 한계를 들어내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기독교에서 사회복지 현황과 문제점 및 추진과제에 대해 기술하
교회신자들을 야금야금 개종시키고 있다. 이에 위기의식을 느낀 기독교 방송인 CBS에서 신천지교회의 허구성과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에 반발하여 신천지교회 신도들은 CBS본사와 가사에 몰려와 ‘종교탄압과 거짓방송, 왜곡 방송하는 한기총(한국기독교총연합회)을 해체하라’고 데모를 하여 근처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기독교인들 중 상당수는 ‘죽은 조상에 대한 제사’와 관련하여 매우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 몇 대에 걸쳐 기독교를 받아들인 소수의 ‘복받은 가정’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그렇지 못한 가정들은 조상에 대한 제사 때문에 믿지 않는 친족들과 참으로 견디기 힘든 갈등관
1.대중문화란?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 즉 전통 문화, 고급 문화, 엘리트 문화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 다수 대중이 수용하는 문화 현상을 통칭하는 개념
1)대중문화의 성립
종래 문화의 향수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 문화화 하였으나, 생활수
준의 향상 및 교육보
교수들과 신학생 다수를 검속 투옥시켰다. 김영신, <일제의 기독교 정책과 한국교회의 대응:1930-1045년>,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3, 66p
1939년 초에 이르러 평북, 평남, 경남, 전남, 만주 등지에서 신사참배 반대운동을 일으켜 조직화하기 시작했다. 이 운동의 주도적 인물로는 평북에 이기선 목사,
기독교인들이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세우는 것이지, 민족적인 차이로 우월감을 갖거나 갈등을 겪는 것이 아니다,”라며 선교사들의 백인 우월주의로 인한 선교사들과 한국인 성직자들간의 내분을 비판하였으며, 춘원 이광수는 1920년 발표한 <금일 조선교회의 문제점>에서 조선교회의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형성
기독교의 형성은 예수의 직접 제자들이었던 사도들을 거쳐 속사도 교부 그리고 희랍의 변증교부, 라틴교부, 알렉산드리안교부 등의 계보로 이어져 내려오는 일련의 흐름과 관계가 깊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당시 지중해 지역의 패권 국가였던 로마의 한 속국으로 존재
1. 영락 YDS는 총 10주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참석자 선발은 원서, 간증문, 추천서, 면접 등 다소 까다롭게 선발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프로그램은 1년 동안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실시된다. 상반기는 (위의 커리큘럼을 중심으로) 대체로 강의를 위주로 한다. 하반기는 해외 탐방, 가족 캠프 등을 포함한